검색엔진최적화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엔진최적화를 의미합니다.

“검색엔진등록확인” 이란?

Site Analyzer SEO point

SEO 분석 툴인 Saite Analyze는 키워드의 유용성과 사회 모니터링에 이르기까지 약 70가지 요소의 웹 사이트 검토에 기반을 두고, SEO 관련 가장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분석 툴로 점수는 100에 가까울 수록 SEO에 유리한 것을 의미합니다.

Google page rank

웹 페이지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으로 0이 가장 낮은 수치이고, 10에 가까울 수록 가치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 Google의 점수표입니다.

Naver page rank

네이버 페이지랭크는 네이버에서 사용하는 웹 페이지의 상대적 중요도를 측정하는 알고리즘입니다. 네이버 페이지랭크는 웹 페이지에 대한 링크의 수와 품질을 바탕으로 페이지의 순위를 매깁니다. 이 알고리즘은 네이버의 검색 결과 순위에 영향을 미치며, 웹 마스터들이 자신의 사이트의 검색 엔진 최적화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XML site map

검색로봇의 활동을 돕기위한 내부의 sitemap이며, 검색로봇은 방문 시 가장 먼저 sitemap을 찾아 사이트 전체를 인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항목입니다.

RSS 제출

RSS 피드는 웹사이트의 새로운 콘텐츠를 쉽게 추적하고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RSS는 “Really Simple Syndication”의 약자로, 주로 블로그, 뉴스 사이트 및 기타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에서 사용됩니다. 사용자는 RSS 리더를 사용하여 구독하고, 원하는 웹사이트의 새로운 콘텐츠를 한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각각의 웹사이트를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robots.txt 검증

robots.txt는 웹 사이트의 루트 디렉토리에 위치한 텍스트 파일로서, 웹 크롤러나 검색 엔진 로봇이 웹 사이트를 크롤링할 때 어떤 페이지나 디렉토리를 차단할지 또는 허용할지에 대한 규칙을 제공합니다. 이 파일을 통해 웹 사이트 소유자는 웹 크롤러가 접근하지 않길 원하는 영역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robots.txt는 권장 사항일 뿐, 모든 웹 크롤러가 이를 반드시 따르는 것은 아닙니다.

내/외부요소 분석

· 홈페이지 분석 개요
· 구조기술 분석
· 내용 최적화 분석
· 인기도 분석

타겟키워드 선정

· 타겟키워드 선정방식
· 키워드 분석
· 타겟키워드 선정

경쟁사 분석

· 외부요소 분석
· 타겟키워드 분석

검색엔진최적화 적용완료

· 최적화 작업내용 상세
· 최적화 적용 결과

2차 검색엔진 등록

· 홈페이지 분석 개요

홈페이지 분석 목적

최적화 적용 전, 검색엔진최적화(SEO) 측면에서 현재 고객사의 사이트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해결해 나가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분석 방법

1차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 분석 툴을 활용하여 사이트와 관련된 객관적인 지표를 활용하고, 2차적으로 SEO 전문 컨설턴트의 검수를 통해 분석 툴의 활용이 어려운 컨텐츠 및 키워드와 관련된 분석을 실시합니다.

※ 구조기술 최적화 분석. 분석이란?

구조기술 최적화 분석. 분석은 홈페이지 최적화 영역 중, 현재 제작되어 있는 고객사의 홈페이지가 검색사이트에서 요구하는 구조적 검색 알고리즘에 부합되는 상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해결해 나가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웹표준 코딩 이란?

웹문서를 작성함에 있어, 표준안에 따라 작성하는 것을 뜻한다. 이는 현재 국제 컨소시엄인 W3C의 권고 표준안에 따라 웹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실무적으로 의미가 맞다. 이는 다양한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기능과 다지인이 모두 이상없이 작동할 수 있도록 마크업 하는 것과 의미가 상토하며 주로 개방성, 확장성 ,호환성, 접근성을 고려하여 작성하게 된다

Text Menu 란?

검색로봇이 키워드를 검색할 때 image나 flash는 글자로 인식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menu text 최적화란 메뉴가 image 또는 flash로 제작되어 있지 않고, text화 되어 있어 검색로봇이 키워드를 검색하기 용이하도록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메뉴 구성은 타겟키워드로 구성하는 것이 검색엔진최적화에 유리합니다.

Not javascript 란?

Javascript는 HTML페이지 내에서 다른 응용프로그램의 내장객체에도 접근할 수 있는 기능으로 페이지 내에서 여러가지 이벤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잘 사용하면 수 많은 편의기능을 제공하지만 남용하면 독이 될 수도 있어 이 부분에 대한 최적화 검토는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Load time 이란?

사이트 접속 시, 인덱스 페이지를 로드 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말합니다. Load time은 최대 초를 넘을 경우 검색결과 반영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내용 최적화 분석이란?

내용 최적화 분석 분석은 홈페이지 최적화 영역 중, 현재 제작되어 있는 고객사의 홈페이지가 타이틀, 디스크립션, 키워드가 올바르게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와 타겟 키워드가 사이트 내 텍스트 및 이미지에 올바르게 적용되어 있는지에 대한 상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해결해 나가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description 이란?

문서의 내용을 함축적인 키워드로 표시하여 검색엔진들이 로봇을 이용하여 사이트를 검색할 때 이 정보를 이용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Contents optimization 이란?

본문 컨텐츠와 타겟키워드 및 내용이 일치 하는지에 대한 평가입니다. 타겟키워드는 최대한 페이지 별 타이틀에 삽입되어지는 것이 이상적이며 본문 내용에도 재차 언급되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 내용 최적화 분석이란?

인기도 분석은 홈페이지 최적화 영역 중, 고객사의 홈페이지로 유입되는 트래픽 양과 경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해결해 나가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인기도 작업은 최적화 적용이 끝나고, 약 2개월 동안 진행되며 고객사 측에서도 사이트의 트래픽을 증가할 수 있는 지속적인 마케팅 작업을 실시하여야 상승된 인기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Social monitoring 이란?

현재 google, yahoo, bing등 주요 검색엔진에서 점차 검색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SNS(social network service)관련 활동평가 입니다.

Index page 이란?

검색엔진 DB에 저장되어 있는 페이지의 수치입니다. 구조기술 최적화, 내용 최적화, 인기도 향상 작업을 통한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의 결과물입니다. 인덱싱 페이지 수가 높을수록 사이트의 방문빈도가 많으며, 상위노출 결과에도 지속적으로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홈페이지 분석 목적

최적화 적용 전, 검색엔진최적화(SEO) 측면에서 현재 고객사의 사이트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해결해 나가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구조기술 최적화 분석. 분석이란?

검색엔진최적화 작업관련 1차 미팅과 홈페이지 기본정보 수집 시, 고객사로부터 검색노출을 희망하는 키워드리스트를 전달받아 SEO전문가가 분석하고, 분석결과에 따라 타겟키워드 선별에 반영합니다.

※ 구조기술 최적화 분석. 분석이란?

SEO컨설턴트는 고객사 관련 업종 및 시장상황, 경쟁사 및 경쟁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고객사 희망키워드, 업종 관련 키워드, 브랜드 키워드, 제품 관련 키워드 중 바이어 또는 소비자들이 주로 검색하며, 고객사가 온라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키워드를 추천하고, 고객사와 협의를 통해 타겟키워드를 확정합니다.
1. 고객사측에서 직접 경쟁업체 두 곳을 선정하실 수 있습니다.
2. 선정해 주신업체별 Google, Yahoo 검색엔진을 활용하여 정보 수집합니다.
3. 경쟁사의 사이트 기초현황 파악 및 선정된 키워드 별 검색결과 순위 등을 비교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4. 비교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목표수립 및 개선작업을 기획하게 됩니다.
수행업체로부터 정확한 경쟁사정보를 파악 후 현재 업체의 현황을 파악하고 온라인 상에서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목표를 수립하고 진행될 것입니다.

(자료출처: Google Search)

A사의 경쟁사인 B사와 C사의 웹사이트 SEO (검색엔진최적화) 적용이 잘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노출된 인덱스 페이지가 A사 대비 B사와 C사가 높게 나왔는데 이는 콘텐츠의 절대량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사가 더 높은 품질의 검색엔진최적화를 적용하여 경쟁사보다 우위 노출을 위해 다양한 콘텐츠 확대가 필요합니다.

최적화 적용내용

Title tag

적용 전에는 각 페이지에 핵심키워드로 타이틀 태그를 잘 입혀놓았으나 적용 후 각 페이지마다 타겟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와 텍스트가 반영된 타이틀을 넣음으로써 검색로봇이 사이트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타켓 키워드의 검색노출이 용이하도록 개선했습니다.

Meta description tag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사이트 중 메타 태그가 클릭을 유도하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인 작성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타겟 키워드를 반영한 description을 삽입함으로써 타켓키워드를 노출시키고 검색엔진 친화성을 높였습니다.

Image tag

기존에 이미지 태그에 콘텐츠가 적용되어 있지 않아 검색로봇이 내용을 읽어가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핵심 키워드를 삽입함으로써 타겟 키워드 노출수를 늘릴 수 있게 되었고, 이미지 태그를 통하여 검색엔진이 인식할 수 없는 정보를 읽을 수 있도록 해주고 이미지 검색 결과에서도 상위 노출할 수 있는 기회를 높여줄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Strong tag

Strong Tag를 본문 내용에 핵심 키워드 혹은 타겟 키워드에 삽입하여 검색 엔진이 중요한 키워드를 잘 읽어갈 수 있도록 해 주었고, 검색 노출시 상위에 오를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H1 tag

적용 전에는 중요 타겟 키워드에 헤딩 태그를 사용한 구조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키워드를 한 번 더 삽입 후, h1태그를 사용하여 해당 페이지의 웹 표준 적용과 더불어 SEO에 최적화된 구조의 페이지로 변경하였습니다.

Sitemap.xml

Sitemap.xml 제출을 통해 최적화 작업으로 바뀐 URL을 검색엔진에 알리고, 검색엔진 로봇의 사이트 방문을 유도했습니다. 각각의 검색엔진 로봇이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유효한 정보를 가져갈 수 있도록 하고, 검색엔진에 등록된 url 수를 점차적으로 늘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Load time

사이트 접속 시, 인덱스 페이지를 로드 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이미지 용량을 줄이는 과정을 거쳐 단축하여 이전보다 개선된 Load time을 완성시켰습니다.

2차 검색엔진 등록